티스토리 뷰
목차
연말정산의 꽃! 연금저축상품이 있습니다. 사실 연금저축상품은 가입하지 않을 이유가 없죠! 최대 16.5%를 돌려주는데, 오랫동안 가입하면 노후준비까지 되어 있는 상품입니다. 그리고 세금이연효과가 있어서 인출전까지는 세금이 없습니다. 그리고 연금으로 인출하면 세금도 적게 냅니다. 그러니 직장인, 주부, 사업자 그 누구라도 연금저축상품은 가입하는 것이 좋은 상품입니다. 그런데 연금저축 상품이라도 가입하면 손해가 되는 상품이 있습니다. 어떤 상품일까요?
연금상품 이해하기
연금상품은 종류가 다양합니다. 가입된 금융기관에 따라서 상품 특징이 다르고, 어떻게 운용되는지에 따라서도 상품이 다릅니다. 연금상품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연금보험, 연금저축보험, 변액연금, 연금저축펀드 입니다. 이 중에서도 세액공제 혜택이 있어서 절세혜택을 받는 상품은 연금저축보험과 연금저축펀드입니다.
가입하면 마이너스되는 연금저축보험
세액공제가 된다는 이유로 연금저축보험에 가입한 사례가 많습니다. 우리나라 국민 70%가 가입된 상황인데요. 연금저축보험은 사업비가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6.58%의 사업비를 뗍니다. 즉, 내가 10만원짜리 연금상품에 가입했다면 6.58% 사업비를 제외하고, 약 9만3천원 적립이 되는 것입니다. 시작부터 마이너스가 되는 상품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현재 가입된 연금상품을 확인하세요.
가입된 연금상품을 조회하고, 연금보험에 가입이 되었다면 증권사로 연금이전을 신청하면 됩니다. 연금보험보다 연금저축계좌가 좋은 이유는 아래 글을 확인해보세요!
연금이전신청
연금저축보험에 가입되어 있고, 수익률과 관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연금이전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가입된 보험사에 연금저축보험 이전시 해지환급률을 확인하고, 원금회복이 어느정도 되었고 손해가 되지 않는다면 이전신청을 하면 됩니다.
이전 신청은 새로 가입할 증권사를 통해 신청을 하면 금융기관끼리 이전을 진행하고, 전 보험사로부터 전화만 받아서 이전 신청을 확인하는 과정만 거치면 이전이 완료됩니다.
연금이전을 통해 내 연금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은퇴 시에 다른 사람들보다 더 풍요로운 은퇴를 즐기시길 바랍니다.